안녕하세요! 환절기인 5월과 9월에 갑작스러운 소나기와 천둥번개가 동반되는 날씨 때문에 궁금하신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여름철의 장마 시즌이 아닌데도 5월과 9월에 천둥번개와 함께 폭우가 내리는 이유는 복합적인 기상 조건에 기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환절기에 왜 소나기가 잦은지, 그 기상학적 원인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
환절기에는 날씨가 급격히 변하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지는 경향이 강합니다. 특히 5월과 9월은 계절이 바뀌면서 기온 변화가 심해지는데요. 이 시기의 대기 불안정성은 소나기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환절기 소나기의 또 다른 원인은 대기 상층과 하층의 온도 차이에 있습니다. 대기의 상층부는 상대적으로 차갑고, 하층부는 더 따뜻한 공기가 위치하는 역전층 현상이 발생하면, 공기의 흐름이 불안정해지면서 강한 소나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5월과 9월은 대기 상층의 온도가 낮아질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따뜻한 공기가 상층으로 상승하면서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폭우를 발생시키기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소나기는 주로 대류성 강수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류성 강수는 따뜻한 공기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되어 형성되는 비입니다.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큰 날이 많아 지면이 빠르게 따뜻해지고, 이에 따라 대류 현상이 활발해집니다.
대류성 강수는 대개 짧고 강한 소나기의 형태로 나타나며, 기온 변화가 심한 5월과 9월에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지형적인 영향이나 습도 역시 환절기 소나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국은 산악 지형이 많아, 해안에서 습한 바람이 들어올 때 산을 만나면서 상승하여 비구름을 만들기 쉽습니다. 습도가 높을수록 구름이 쉽게 형성되고, 그로 인해 소나기의 강도가 강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습한 공기와 건조한 공기가 반복적으로 유입되며, 이로 인해 기압이 불안정해져 갑작스러운 비구름 형성과 소나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본은 가성비 뛰어난 뷰티 제품의 천국입니다. 드럭스토어만 돌아봐도 유명 백화점 못지않은 품질의 기초케어부터 포인트 메이크업…
일본 교토는 고즈넉한 거리와 사찰만큼이나 전통 디저트(和菓子, 와가시)의 본고장으로도 유명합니다. 말차와 단팥, 쫀득한 찹쌀떡, 부드러운…